세상을 이끄는 기독교 일꾼들을 양성하는
숭실대학교의 사관학과
세상을 이끄는 기독교 일꾼들을 양성하는
숭실대학교의 사관학과
진리와 봉사를 건학 이념으로 하는 숭실대학교의 사관학과
기독교적 진리를 바탕으로 인생과 사회를 바라보고 봉사의 정신으로 우리 사회와 세계를 섬기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학문을 연마합니다. 특정한 학문 분야가 아니라 기독교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진 학과인 만큼 본 학과에서는 교회,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우리 사회와 학문의 제반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독교학과가 자랑하는 독특하고도 활기찬 공동체적 문화는 대학생활을 더욱 실천적이고 보람찬 경험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비전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기독교학과는 기독교 정신과 기독교 세계관을 겸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학문 전 영역에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개척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① 기독교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들의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기독교적 가치와 윤리에 입각한 학문을 배우고자 한다.
② 기독교학과는 균형과 깊이를 갖춘 기독교적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기독교 세계관과 사상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와 교회를 섬기는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③ 기독교학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학문 전 영역에 걸쳐 자신의 분야를 개척하고 지도적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④ 기독교학과는 기독교적 소양을 갖추고 국제적인 무대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섬기는 지도자를 양성한다는 정신에 따라 기독교학과의 커리큘럼은 기본적인 학문의 제반 분야를 아우릅니다. 신앙의 기초인 성서를 배우고 성서적 가르침의 실천적 함의를 생각하는 성서학(구약, 신약, 성서언어), 신앙의 논리적 구조를 파악하고 현대 사회의 맥락에서 신앙의 의미를 탐구하는 신학 및 철학, 다양한 관점에서 기독교와 사회의 역사를 배우는 역사학, 현대 사회 속에서 기독교와 종교의 의미를 생각하는 사회학, 그리고 정신적 측면에서 개인과 사회의 균형을 생각하는 상담심리학 등을 비롯하여 학문의 제 분야, 사회의 제 영역에서 기독교적으로 사고하고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과목들을 폭넓게 제공합니다. 하나의 학과이지만 다양한 성격과 분야의 학문들을 두루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폭넓은 기독교적,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최적의 학과입니다.
졸업 후 진로
학과의 성격이 다양한 만큼 졸업생의 진로 또한 다양합니다. 대학원 진학을 통해 보다 깊은 기독교학을 탐구하는 길,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회자가 되는 길, 다양한 기독교단체나 NGO 등을 통한 봉사의 길, 기독교 언론사, 다양한 방면의 기독교적 문화 사역자가 되는 길이 있습니다. 또한 기독교적 소양을 훈련하면서 문학, 사회, 법, 경제, 경영 등 관심 있는 분야를 부전공 혹은 복수전공하여 원하는 분야에서 기독교적 정신을 갖춘 인재로 섬길 수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진학
산학대학원 진학
(목회자)
기독교단체
NGO를 통한
봉사의 길
기독교
언론사
기독교적
문화사역자
상담사
특별 프로그램
기독교학과 재학생들에게는 군종장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교회와 관련된 장학기관 및 해외의 관련 학교들과 협약을 체결하여 더욱 다양하고 실질적인 배움과 훈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