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본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2020학년도 정기 학습역량진단(LCT-CMB)을 실시합니다.
1. 2020학년도 정기 진단 실시 정보
가가. 대상: 본교 학부 재학생
가나. 진단 기간: 11.10.(화)~12.13.(일), 5주
가다. 진단 언어: 한국어, 中國語
가라. 목표 인원 수: 1,000명 이상
가마. 참여 혜택
가가1) 교내 생협 식권 5,000원권 지급(선착순 1,000명)
가가2) 개인별 학습역량 분석 리포트 제공
가바. 참여 방법
가가1) FUN시스템 학습역량 진단 페이지(fun.ssu.ac.kr/ko/essential/competency) 접속 후 로그인
가가2) 한국인 학생은 한글 진단명을, 中國人 학생은 中文 진단명을 클릭하여 진단
가사. 실시 목적
가가1) 2020학년도 본교 학부생 학습역량 수준 분석
가가2) 2017→2020학년도 본교 학부생 학습역량 변화도 분석(전공계열, 학년, 내/외국인)
가가3) 2020학년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가가4) 2021학년도 이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신설 및 개선(안) 도출
가가5) 학생 개별 학습역량 분석 리포트 제공 및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여 유도
가가6) 학습역량 진단 결과를 추후 학습자 상담 또는 학습코칭 기본 자료로 활용
2. 학습역량진단(LCT-CMB) 개요
가가. 본교 이경화 교수(평생교육학과) 등이 2011년에 개발한 검사 도구
가나. 대학생의 학습역량을 ‘학습자의 인지(Cognition), 학습 동기(Motivation), 학습 행동(Behavior) 영역을 포괄한, 학습을 잘 할 수 있는 힘’이라고 정의
가다. 숭실 7대 학습 역량을 19개 하위요소로 세분화하여 진단
가(1) 인지(Cognition)
가– 고등사고력: 고등사고, 초인지
가– 창의성: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향
가– 문제해결력: 문제해결과정, 조작과 실천
가(2) 동기(Motivation)
가– 정서: 우울, 시험불안, 학습스트레스
가– 동기: 자기결정성, 학습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가(3) 행동(Behavior)
가– 학습전략: 집중전략, 노트정리, 기억전략
가– 학습환경관리 및 자원 활용력: 노력조절, 학습환경관리, 도움 및 자원활용, 진로준비
가라. 연도별 추진 실적
가가1) 2017학년도 정기 진단: 총 1,028명 참여
가가2) 2018학년도 정기 진단: 총 795명 참여
가가3) 2019학년도 정기 진단: 총 1,095명 참여
붙임 1. 학습역량진단 결과 리포트(예시) 1부.
- 학습역량진단 101문항(한글 및 中文) 1부.
- (중국인 학부생 대상) 학습역량진단 결과리포트 용어 해설, 번역서(中文) 1부.
- 홍보 포스터 1부. 끝.